퀸스타운 버스 노선과 공항에서 시내 중심지 가는 법

퀸스타운 시내는 생각보다 주차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이용하는 좋은 것이 바로 대중 교통인 버스입니다. 퀸스타운 버스 노선을 사전에 알고 계시면 퀸스타운 여행 하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퀸스타운 공항에서 시내 중심지 가는 법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퀸스타운 버스

뉴질랜드 퀸스타운 버스는 크게 5개의 노선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시려고 하는 행선지만 알고 계시면 저렴한 가격으로 편안하게 가실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버스가 그다지 붐비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지 껏 퀸스타운에서 버스 타면서 한번도 서서 이동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짐 때문에 셔틀이나 택시로 이동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버스를 옵션으로 생각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퀸스타운 곳곳을 어느 버스가 어디에 가는 지 하나 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퀸스타운 버스 번호

퀸스타운 버스 번호

퀸스타운 지역을 왔다 갔다 하는 퀸스타운 버스는 크게 5개 뿐입니다. 퀸스타운 자체가 워낙 작은 타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5개의 버스 노선을 잘 활용하시면 웬만한 퀸스타운 지역의 왕래가 가능하니 이 버스 노선을 꼭 알고 계시면 이동하는 데 편합니다.

나중에 퀸스타운 지도를 보면서, 버스가 지나는 길을 보여드릴 텐데, 버스 노선을 색으로 이해하시면 전체적인 이해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퀸스타운 버스 번호 및 출발-종착지]

  • 1호 (연두색) : Sunshine Bay – Remarkables Shops
  • 2호 (파란색) : Arthurs Point – Arrowtown
  • 3호 (노란색) : Kelvin Heights – Quail Rise
  • 4호 (주황색) : Frankton Hub – Jacks Point
  • 5호 (보라색) : Queenstown – Hayes Estate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은 지도를 보시면 바로 퀸스타운 지역 이름과 버스 노선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가지는 곳이 퀸스타운 시내와 Arrowtown이 아닐까 싶네요.

참고로, 퀸스타운 시내로 가는 버스는 1, 2, 5호 버스이고, 3, 4번 버스는 시내를 가지 않으니 참고하셨음 합니다.

그리고 자세하게 지도를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첨부파일로 붙여 놓을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2) 퀸스타운 버스로 공항에서 시내 가는 법

퀸스타운 공항에서 타는 대중 버스

퀸스타운으로 오신다면, 아마도 공항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퀸스타운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버스는 1번 버스입니다. 퀸스타운 공항에서 나오시 자 마자, 맞은 편에 버스 정류장이 보이실 겁니다.

아무래도 숙소를 퀸스타운 시내(중심가)로 가장 많이 잡을 것으로 가정하고, 공항에서 시내 가는 버스는 1번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공항에서 orbus라고 적혀진 버스를 타시면 되시고, 버스 정류장은 도착장에서 나오시면 바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이 우리 나라 만큼 잘 발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3) 퀸스타운 공항을 왔다 갔다 하는 퀸스타운 버스 요금

원래 대중 교통 버스 요금이 현금으로 계산할 때는 NZD $4(Bee 카드 이용 시 $2)입니다. 하지만 퀸스타운 공항을 거치거나, 다른 곳에서 공항을 갈 때에는 현금 계산 시 13~18세는 $8, 성인은 $10이 됩니다.

공항을 이용하는 것을 관광객으로 간주하여 확실히 퀸스타운 버스 요금이 다른 곳 가는 것보다 훨씬 비싼 편입니다.

혹시나, 버스를 제외하고 공항에서 택시, 셔틀 또는 렌트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공항에서 제공하는 교통 수단 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퀸스타운 시내 및 Arrowtown 가는 버스

관광객으로 퀸스타운을 오신 다면 아마 계시는 동안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퀸스타운 시내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숙소 대부분이 여기에 있고, 볼 거리와 즐길 거리(Skyline, 제트보트, TSS Earn Slaw 증기선 등)가 거의 다 시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 철 스키나 스노우 보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오는데, 역시 버스로 출발하는 곳은 퀸스타운 시내입니다. 물론 가는 길 중간에 사람들을 태우긴 합니다. 만약, 어느 지역에 가셨다가 퀸스타운 시내로 다시 돌아가야지 하는 분들은 1, 2, 5번 버스를 탑승하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 퀸스타운 시내를 제외하고는 퀸스타운 외곽으로 나가시지 않는 다면, 그 다음 인기있는 지역은 바로 Arrowtown일 것 같습니다.

1900년 초반에 한창 골드러시 붐이 있을 때, 흐르는 물에서 금을 채굴하였던 곳으로 널리 알려진 지역입니다. 지금도 그러한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예전에 그 곳에 정착해서 살았던 중국 사람들의 거주지도 볼 수 있습니다.


5) 퀸스타운 버스 탈 때 유의사항

퀸스타운 버스 번호와 가는 방향

위에서 어떤 버스가 어디로 가는 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버스 탈 때는 탑승할 때 버스 전면에 씌여져 있는 최종 목적지만 잘 확인하시고 타시면 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몇 번 버스를 타면 되는 지는 아는데, 가고자 하는 반대 방향의 버스를 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그런 실수를 많이 했습니다.

저는 Frankton hub에서 퀸스타운 시내를 가기 위해 5번 버스를 탔습니다. 물론 그 버스가 5번 버스로 퀸스타운 시내로 가는 버스는 맞았지만, 그 시점에는 Lake Hayes estate로 즉, 반대 방향으로 가는 버스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실 때 버스 전면에 있는 최종 목적지 지역을 잘 확인하시고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퀸스타운 버스 노선, 버스 요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퀸스타운에 계시는 동안 버스를 이용할 일이 많다고 생각되시면, 계속되는 현금 탑승 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버스를 탈 수 있는 Bee 카드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퀸스타운 버스 Bee 카드 구매 및 충전에 대해서는 저의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체적으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해서 가는 버스 경로와 버스 시간표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퀸스타운에 내려와 살아보면서, 숙소, 렌트, 생필품 등 모든 것이 오클랜드보다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딱 하나 이 퀸스타운 버스비는 오클랜드 보다 저렴한 것 같습니다. 물론 Bee카드를 사용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차가 있어도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차 주차하기도 어렵고, 또한 주차비용도 엄청 비싸기 때문에 대중 교통 버스 이용은 여기 거주에 있어 필수인 것 같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사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