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첫 집 장만 Kiwisaver First Home Grant 조건 지원금액 (2024)
키위세이버 연금은 65세가 되어야 수령이 가능하지만, 예외 경우가 몇 가지 있습니다. 바로 뉴질랜드에서 첫 집 장만할 경우입니다. 이 경우 조건이 맞으면 정부 지원금 Kiwisaver First Home Grant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의 조건, 지원 금액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집 장만 시 받을 수 있는 Kiwisaver First Home Grant
65세 이상이 되어서 연금을 받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지 않았을 경우, 일반 사람들이 가장 많이 뉴질랜드 키위세이버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마도 첫 집 장만을 할 때 일 것입니다.
Kiwisaver First Home Grant 조건
Kiwisaver First Home Grant를 받기 위해서는 일단 뉴질랜드 키위세이버에 최소 3년 이상을 가입하고, 납부를 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지원금이 나가는 만큼, 아주 비싼 주택을 구매할 여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 조건은 아래와 같으면, 각 조건 별로 세부적인 조건은 천천히 아래에서 더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정한 소득 기준 (지난 12개월)
만약, 부양가족이 18세가 넘었을 경우, 그들을 부양해야 할 구체적인 증빙서류가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키위세이버에 적립되어야 하는 최소 금액
매년 총 소득의 3% 이상 또는 $1,000 중 적은 금액 이상은 적립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 3년 간 적립 기간이 되어야 Kiwisaver first home grant 자격 조건이 되며, 이 3년 반드시 연속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총 소득의 3% 이상과 $1,000 중 적은 금액을 매년 한번은 납부하시면 되고, 무직자의 경우 매년 자발적으로 $1,000 납부를 하시면 자격 조건이 갖춰집니다.
뉴질랜드 지역 별 주택 가격 상한선
Kiwisaver First Home grant는 귀하가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이 있는 지역의 주택 가격 상한선을 넘지 않는 신규 주택 및 기존 주택을 구매할 때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주택은 First Home grant 신청 하기 전에 건축 코드 준수 인증서(CCC)을 받은 지 12개월 이상이 지난 모든 주택을 의미합니다. 건축 코드 준수 인증서는 우리나라로 따지면, 사용승인 또는 사용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iwisaver First Home Grant에서 정한 뉴질랜드 지역별 주택 가격 상한선입니다. 예를 들어, 오클랜드 시티의 경우, 신규 주택 및 기존 주택의 상한선은 NZD $875,000입니다.
이 이상 가격의 주택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는 Kiwisaver First Home Grant(정부 지원금)은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현실적으로 뉴질랜드 평균 집값이 1M이 넘는 가운데, 뉴질랜드 최대 도시인 오클랜드 및 대표 관광 도시인 퀸스타운에서는 위의 가격대의 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마도 아파트 또는 타운하우스 정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타 지역의 경우는 완전 중심가가 아니라면 지원이 가능한 가격대의 주택을 찾는 데 아주 어렵지는 않아 보입니다.
어쨌든, 뉴질랜드 지역별 Kiwisaver First Home Grant 주택 가격 상한선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의 조건이 맞아서, 키위세이버에서 돈을 인출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알려주는 대로 인출 단계를 밟으시면 됩니다.
Kiwisaver first home grant 신청을 위한 보증금
Kiwisaver First Home grant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이 최소한의 보증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보증금은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 가격의 5% 이상입니다.
이때 First Home grant에서 인정하는 주택 가격 5% 이상의 자금에는 아래와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Kiwisaver First Home grant 금액
모든 조건이 맞는 사람에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은 신규 주택과 기존 주택에 따라 조금은 다릅니다.
만약, 5년간 키위세이버를 가입한 2명이 함께 첫 집(신규 주택)을 장만하려고 하고,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면 각 $10,000 총 $20,000(약 1천6백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주택 소유자도 Kiwisaver First Home Grant 한번은 신청 가능
저는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는 사람으로서, 뉴질랜드에서 첫 집 장만하는 사람들만, First Home Grant를 받을 수 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기존 주택 소유자들도 딱 한번 이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 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이때 포함되는 자산은 은행에 있는 예금, 적금 및 주식, 채권, 기관에 투자한 돈, $ 5,000 이상의 가치가 있는 보트, 카라반, 기타 자산 등입니다. 단, 키위세이버에 있는 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Kiwisaver First Home Grant 세부 조건과 더 상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Kainga Ora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불행한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First Home Grant 제도가 현재 정부의 요청에 따라 중단되었습니다. 2024년 5월 22일 오후 1시 이전까지 신청된 건에 대해서만 현재 진행 중입니다. 언제 재개될 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어떤 이유로 중단이 되었는 지 모르지만, 하루빨리 다시 신청이 재개되었다는 소리가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다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뉴질랜드에서 첫 집 장만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키위세이버와 이 때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First Home Grant의 자격 조건, 지원 금액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이 제도가 잠시 중단된 것은 아주 안타까운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총 주택 가격을 봐서는 최대로 지원되는 정부 지원금이 작을 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조건이 되어 받을 수 있다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First Home Grant 제도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싶었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