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중고차 구입 하는 4가지 방법 선택 요령
뉴질랜드는 우리나라 만큼 대중교통이 그다지 발달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뉴질랜드에서는 이동 편의성을 위해서 꼭 자동차가 필요합니다. 물론 새 차를 사시면 좋겠지만, 저는 중고차도 나머지 않는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하는 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 하는 법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하는 법에는 일단, 크게 중고차 구입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소셜 미디어 그룹을 통하여 구입하는 법 그리고 직접 중고차 매장에 가서 구입하는 법이 있을 듯 합니다.
저는 직접 중고차 매장에 가서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을 한 경험이 있으며,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서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을 시도한 적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중고차는 구입할 수 있는데, 차가 괜찮은 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실 겁니다.
코리아포스트에 중고차 구입시 차량성능 출장 서비스가 있어 참고하시고 바라며, 중고차 구입시 걱정이 많으시면 한번 문의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뷰잉을 하고 정말 마음에 들어서 그런데, 차량 소유주에게 양해를 구하고 잘 아는 정비소에 가서 확인 한번 해도 되는지도 요청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 점검 비용이 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본인이 감수해도 된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옵션인 것 같습니다.
1) 트레이드미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법
트레이드미(trademe) 웹사이트는 뉴질랜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래를 위해서 사용하는 웹사이트입니다. 특히 집 구매, 렌트, 플랫 구하는 곳에서도 아주 활발히 사용되지만, 많은 분들이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을 위해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원하는 제조사, 모델, 위치, 연도, 가격, 연료 등 콕 찝어서 검색하실 수 있으니, 직접 한번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워낙 물건 수가 많다 보니 가급적이면 가용하실 수 있는 가격을 지정하셔서 검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차피 예산 초과를 하는 차량을 보는 것은 시간 낭비가 되니 말입니다. 보여 드리기 위해 뉴질랜드 달러 $3,000 ~ $5,000에서 뉴질랜드 중고차를 찾아 보았습니다. 검색을 하면 차량이 많이 노출되어 지는데, 그 중에 제가 좋아하는 파란색 차를 선택했습니다.
2006년도 마쓰다 기업의 Demio 모델입니다. 중고차 가격은 $4,400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차량 이름 밑에 차량에 대한 정보가 있으며, 신원 조회 메뉴에서 motorweb.co.nz를 통하여 차량 정보 보고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꼼꼼하게 따져 보고 싶으신 분들은 보시는 것이 아무래도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
가끔 ‘판매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버튼이 아니고, 옥션(입찰)하기 버튼이 있는 것은 마감 시간이 보이실 텐데 입찰가를 넣고 최고 높은 가격을 써 놓은 사람이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경매 방식인 것입니다.
2) 코리아포스트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법
로컬 사람들을 만나, 영어 쓰는 것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뉴질랜드 최대 한인 커뮤니티 웹사이트 코리아포스트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한국분들이 올리시는 것이라 거래하시는 분들도 한국분들이 거의 다입니다.
그런데, 트레이드미 웹사이트를 사용해도, 직접 만났을 때 영어는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차를 팔아야 하는 입장이기에 우리가 몇 개의 단어 또는 짧은 영어 문장 하더라도 다 이해합니다.
그리고 상품 파는 입장이니까 친절하게 대해 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코리아포스트 웹사이트는 조금 더 직관적입니다. 위의 홈페이지 상단에서 자동차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 차 또는 중고차 목록이 보이시는 데, 마음에 뜨는 제목을 보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제목은 연도, 제조자, 모델 그리고 얼마 이런 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모델, 가격대가 있으시면 선택하기 쉬울 겁니다.
들어가시면 차량 소유주가 차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 놓았습니다. 연락은 예전에는 전화번호가 많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많이 이용하시더라고요. 어쨌든 전화번호, 카카오톡을 이용하셔서 뷰잉 및 테스트 운전을 해 보시고 결정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차량 소유주가 한국 분이시기 때문에 대화하시는 데 편하실 겁니다. 부담도 덜하고요. 사실 저도 제 뉴질랜드 중고차 코리아포스트에 올렸었는데, 연락이 별로 안 오더라고요.
가격을 높게 불렀던 것이 이유가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그래도 산다고 연락오면 $100 정도빼 드릴려고, 가격도 그렇게 잡았는데 제 차가 인기가 없었나 봅니다.
3) 페이스북 그룹을 통한 중고차 구입하는 법
트레이드미, 코리아포스트가 조금 더 격식을 갖춘 방법이라면, 페이스북 그룹을 통한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은 조금은 더 캐쥬얼한 방식입니다.
일단 한국에서도 페이스북 많이 쓰시는 데, 진짜 여기 뉴질랜드에서는 페이스북 꼭 가입하셔야 합니다. 일단 메신저 부터 페이스북 메신저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단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 관련 페이스북 그룹을 알려 드릴께요
[오클랜드 중고차 관련 페이스북 그룹]
사실 페이스북 그룹 내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이 나오는데, 너무 많으면 헷갈릴 수 있으니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될 듯 합니다.
트레이드미, 코리아포스트 웹사이트에서 파는 뉴질랜드 중고차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격대가 본인이 예상하는 중고차 가격 이상의 차가 많습니다.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도 본인 차를 싸게 팔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그룹을 이용하면 조금은 더 저렴한 중고차를 보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여기에도 거의 새 차고 비싼 브랜드 모델이면 높은 가격으로 나오는 것 있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분들이 저렴하게 올리는 곳이 여기 페이스북 그룹이라고 얘기 드리는 것입니다.
Auckland used cars sell 페이스북 그룹에 싸게 팔고 있는 중고차가 있어, 가져와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마음에 드는 차가 있으면 바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연락을 취하시면 됩니다. 너가 올린 차량 마음에 드는데, 한번 보러 가도 되는 지 말입니다.
뷰잉하고, 테스트 운전까지도 해도 싫으면 생각해 보고 다음에 다시 연락준다고 하고 돌아 오시면 됩니다. 괜한 부담 갖지 마시고 캐쥬얼하게 행동하셔도 됩니다.
저도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하려고 할 때 이 페이스북 그룹에서 차를 보고, 연락을 취해 간적이 있습니다. 테스트 운전까지 했는데 성능 대비 가격이 조금 높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가격 조금 깍아줄 수 있어 하니 안된다고 하면서, 안 그래도 뷰잉 하러 오는 애들이 많다고 하면서 약간의 압박을 가하더라고요. 바로 쿨 하게 다음에 연락 할께 하면서 나중에 예산 초과라면서 미안해 라고 문자 보내면서 끝낸 경험이 있습니다.
4) 직접 중고차 매장에 가서 중고차 구입하는 법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을 위해 중고차 시장에 가 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 맵에 used car 또는 브랜드 중고차 마켓 이름을 검색하시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저의 첫번째 뉴질랜드 중고차를 오토스테이션(Auto station)이라고 노쇼에 있는 중고차 매장에서 구입했습니다. 당시에는 바로 한국에서 건너와 아무것도 모를 때, 에이젠트가 소개를 해 주었습니다. 2006년식 닛산 노트를 $7300 정도(2016년 구입)에 구입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탭 분들이 한국 분들이라 소통하는 데 부담이 없었던 것이 제가 거기에서 산 이유였습니다. 중고차다 보니 아무래도 정기적으로 점검도 받아야 해서 거기서 샀습니다.
두번째도 Turners 라는 옥션 경매 자동차 매장에서 샀는데, 대부분 옥션으로 차를 판매하지만, 자신들이 보유한 저렴한 차들은 그냥 팔기도 합니다. 두번째 차량은 2005년식 마츠다 데미오를 $4800에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Turners에서 중고차 구입을 하기 전에 여러 중고차 마켓에 가 보았습니다. 그 중에 기억이 남는 중고차 매장이 0800 Best Deal Cars Onehunga입니다. 왜냐하면 웹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차를 보고 갔는데 없다고 하더라군요.
그럴 것이면, 왜 웹사이트에 중고차 차량을 올려놓은 지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아마도 미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냥 이리 저리 다른 차들만 구경하고 왔습니다.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을 위해 직접 중고차 시장에 가셨을 때는 위의 사진과 같은 식으로 가격, 연도 이런 것이 다 전면 유리창에 있으니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직원에게 얘기하시면 구입 진행 절차가 시작됩니다.
5)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 방법 선택 요령
아무래도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이 많다 보니, 어떻게 할까 약간 고민이실 겁니다. 일단 중고차 구입에 어느 정도 예산(10K 이상)이 들어가도 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중고차 매장에 가셔서 딜러를 끼고 구매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예산을 들이는 것이니, 아무래도 개인이 파는 차량보다는 조금은 더 안전한 중고차 매장에서 사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향후 관리 서비스도 문의하기가 편하고요.
나는 차가 큰 무리 없이 굴러만 가면 된다라는 마인드인 분들은 아마 가격에 촛점이 있으실 겁니다. 본인은 무조건 저렴한 중고차를 구입하셔야 한다면, 트레이드미, 페이스북 그룹을 활용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본인이 뉴질랜드에 오래 있을 생각이 없거나, 단순히 여행과 출퇴근 용으로 차를 구입하는 거라면 굳이 비싼 가격의 차량을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개인용 판매가 많은 만큼, 혹시나 저렴한 가격으로 산 차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셨음 합니다. 뉴질랜드는 인건비가 비싸기로 유명한데, 일단 차량 관련 수리비는 비싼 편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뉴질랜드 중고차 구입 하는 4가지 방법 및 그 방법 선택 요령에 대하여 알려 드렸습니다. 뉴질랜드에는 대부분 일본차가 많이 중고차로 수입이 됩니다.
그래서 일본차의 경우 고장이 나더라도 부품 교체 같은 문제가 덜 발생합니다. 거의 모든 제품을 수입을 해 오는 뉴질랜드 입장에서는 희귀한 차량의 경우 그에 맞는 부품을 찾기도 어렵고, 가격도 높기 때문에 무난한 모델 및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옵션을 잘 생각해 보시고, 본인이 꼼꼼한 성격이라 중고차 구입 시 꼭 차량 확인까지 해 보셔야 하는 분이시라면 꼭 전문가 및 지인 찬스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소유자들은 Wof(뉴질랜드 1년 정기 점검)에서 아무 문제 없었다고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Wof 정말 기본적인 차량 점검이기에 향후 차량에 문제가 없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냥 1~2년 차 타고 되팔거나, 폐차하실 생각이시면 그냥 저렴한 가격으로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6~7년 정도 운전을 하면서 한번도 차가 말썽을 부린 적은 없었습니다. 대부분 수리는 Wof 갔을 때 문제가 되는 부분들만 지적을 받았고 그것을 수리한 경험 밖에 없습니다.
최종 결정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여러분들이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