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방법 준비 서류 (2024년)
2021년 뉴질랜드 특별 영주권을 2022년에 득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 임시 영주권을 2년 이상 소유한 분들은 아마 올해 2024년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을 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 방법과 준비 서류에 무엇이 있는 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Permanent Resident Visa)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영주권은 영구 영주권을 의미합니다. 기간과 상관없이 뉴질랜드에 거주하면서 일할 권리, 해외에 거주하더라도 언제라도 뉴질랜드로 입국과 출국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뉴질랜드 영주권에도 아래와 같이 종류가 있습니다.
임시 영주권도 위에서 말씀 드린 영구 영주권으로 누릴 수 있는 권리와 혜택은 동일합니다. 다만 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시 영주권 승인 받은 날로부터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저는 2024년 5월 14일 온라인으로 신청했고, 이틀 뒤인 5월 16일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승인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보통 2주 정도 걸린다고 이민성 홈페이지에 나와 있던데, 생각보다 빨리 받은 것 같습니다.
1)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신청 자격
진짜 또 종이 서류, 여권을 주고 받는 것으로 했다면 머리가 아플 것 같았는데, 이렇게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2024년)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신청은 아래 사진과 같이 뉴질랜드 이민성 홈페이지 Permanent Resident Visa 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과정
제일 처음 사진에서 APPLY NOW를 클릭하시면, 아마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실 것입니다. 본인이 그동안 워크비자, 임시 영주권 신청할 때 사용하신 아이디, 비번(또는 Real me)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뉴질랜드 이민성 비자 온라인 신청 화면이 위와 같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에서 My VISAS를 선택해 주세요.
이제는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신청을 위해 APPLY FOR A VISA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과정의 첫 단계, 본인 기본 정보 입력하기
원래 신청 화면으로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개인적인 문제가 있어 승인 후 받은 요약본으로 하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의 상황은 저의 상황에 맞추어 한 점, 본인의 상황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작성하셨음 합니다.
영주권 비자 종류, 뉴질랜드 시민 여부, 그리고 현재 뉴질랜드 임시 영주권을 소유 여부를 묻고 있는데, 본인 상황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임시 영주권 소유 여부는 2021년 특별 영주권 비자, 기술 이민 그리고 파트너를 통해 받은 임시 영주권에 대한 상황입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신청 자격이 어떻게 되는 지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저는 임시 영주권을 2년 이상 소유하였기에 위와 같이 답을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2022년 5월 13일 임시 영주권 승인 이메일을 받았고, 2024년 5월 14일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을 온라인으로 신청했습니다.
그 다음 질문은 임시 영주권 승인 받았을 때, 뉴질랜드에 있었는 지를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답변 후 START MY APPLICATION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신청서를 작성하시는 겁니다.
1)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General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구 영주권 정도 되면, 정말 간단하게 신청을 마칠 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저는 거의 1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물론, 영어를 잘 하시는 분이시거나, 준비가 완벽하게 되신 분들은 더 빨리 끝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제부터 진짜 시작입니다. 저는 신청할 때, 아주 간단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임시 영주권도 받았고, 영구 영주권은 2년 자격 조건만 갖추고 신청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진짜 올해부터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게 되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이 신청서를 수기로 다시 작성하다면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단계의 첫번째 General 정보 입력은 또 다시 아래와 같이 나눠집니다.
첫번째 질문은 여권에 나온 성과 이름이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것인지를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은 여권 이름 그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일단 영어 이름이 있기에 Yes로 답하고, 성과 영어 이름을 작성해서 신청했습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을 할 때 어디에 거주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질문과 클라이언트 넘버를 기입하는 부분입니다. 클라이언트 넘버는 이민성으로 받으신 임시 영주권 이메일에 나와 있습니다.
여권 보시고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만, 여권 상 국적 및 여권 발행 국가를 입력하실 때 저는 여권에 나와 있는 그대로 REPUBLIC OF KOREA라고 제가 입력을 했는데, 나중에 이 부분이 에러가 떴습니다.
입력 칸에 KOREA 입력하시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뜨는데 거기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제 기억에 Korea (Republic of) [South Korea] 되어 있던 것을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성별, 생년월일, 출생국가 그리고 태어난 도시 이름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다음에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가 있는지 질문이 있는데, 예 하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뉴질랜드 시민권자가 아닌 다른 시민권자를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저는 한국 국적이므로 한국 시민권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여권 정보를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시 필요한 본인 사진을 업로드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나서 SAVE & CONTINU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 까지가 첫번째 General 부분 정보 입력이었습니다.
2) Address and contact information 정보 입력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실제 거주하고 있는 주소, 우편 주소 동일 여부 그리고 연락 받을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 Eligibility 정보 입력
당신이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의 주된 신청자인지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주 신청자(본인)에 의존한 배우자 또는 자녀가 신청되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 신청자에 확인을 위한 항목으로 보입니다.
임시 영주권을 받은 날로부터 매년 뉴질랜드에 184일 이상 있었는 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는 어디 나간 적이 없어서 YES로 답을 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질문은 제가 솔직히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저는 이미 받은 임시 영주권 레터에 section 49 of the immiaration ACT 2009이 명시되어 있는지로 이해했습니다. 다행히 다시 레터를 보니 그 항목이 있어서 YES로 답했습니다.
마지막 질문도 그 조건을 충족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저는 이 항목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낸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어렵게 물어보는 지 모르겠습니다.
4) Character 정보 입력
Character 항목은 아무래도 뉴질랜드 포함 모든 국가에서 범죄, 재판, 체포, 추방, 테러 등과 관련되는 질문입니다. 저는 해당 사항이 없어서 모두 No로 답했습니다. 뉴질랜드 범죄 경력서에 나오는 것이라면, 아마도 고려해서 답변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5) Immigration assistance 정보 입력
이 온라인 신청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있는지 아니면 누군가가 대신 해주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신청 관련해서 이민성 도움, 조언을 받은 적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저는 제가 직접 하고, 별다른 도움을 받은 적이 없어 No로 답했습니다.
6) Supporting documents
이 부분은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신청과 관련해서 특별히 추가하고 싶은 서류가 있으면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저는 저의 여권 파일을 PDF로 해서 업로드 했습니다.
7) Supporting documents (2)
임시 영주권 레터에 명시되어 있는 section 49 conditions를 충족 했는지에 대한 증거를 저는 그 당시 이민성에서 받은 임시 영주권 레터를 그대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SAVE AND CONTINUE 클릭하세요.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힘을 내세요.
8) Declaration
항상 그렇듯, 외국 신청서의 마지막은 Declaration입니다. 체크하시고 READY FOR SUBMISS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수수료
이렇게 신청서 제출을 위한 작성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는 뉴질랜드 영구 영주권 온라인 신청 수수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처음 My VISA 있는 곳으로 가서 PAY & SUBMIT APPLICATION 버튼이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수수료 $240와 지불 방법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 저는 신용카드 또는 데빗카드(Debit Card)로 선택하고 납부를 했습니다. 납부를 하시면, 아래와 같이 지불 성공 및 신청서가 제출되었다는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마무리
2021년 특별 영주권 신청을 해서 2022년에 받으신 분들이 거의 16만명에 이릅니다. 이 분들이 임시 영주권을 받고, 올해 2024년에는 대부분이 2년이 될 것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영구 영주권을 신청하지 않을까 싶네요. 영구 영주권 신청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빠르게 신청을 마칠 수 있게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 드리고 싶은 점은, 위의 사항은 저의 신청 경우로 본인의 상황과 다를 수 있음을 인식하고 계셔야 하며, 본 포스팅은 작성하시는 것에 참고만 하셨음 합니다.
마지막 영구 영주권 신청은 본인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으니, 신청서를 신중히 잘 읽어 보시고 잘 작성하셔서 승인 지연이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게 하셨음 합니다.
이제는 뉴질랜드에 어떠한 기간 제한 없이 한국과 왔다 갔다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기쁜 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영주권 레터를 한국 여권에 붙일 필요 없이 공항에서 이민성 시스템을 활용하여 바로 인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점은 아주 좋네요
참고로 한국에서 2024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의 기존 포스팅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