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 (debit card, pay로 가능)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대중교통(버스, 기차, 페리)를 탑승하기 위해서는 홉카드(AT HOP)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가 가능해 졌습니다. 바로 Debit, Credit card 등 비 접촉(contactless) 결제 시스템이 도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오클랜드 홉카드 (At HOP card)
오클랜드 홉카드는 오클랜드 지역의 대중교통인 버스, 기차, 페리를 탈 때 이용되는 일종의 교통카드였습니다. 2016년에 제가 오클랜드에 왔을 때만 해도 은행 계좌 여는 것과 함께 꼭 구매해야 했던 필수 아이템이었습니다.
제목과 같이 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가 가능해 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홉카드를 이용하시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구매하셔서 가지고 계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오클랜드 대중교통 이용 필수 아이템인 홉카드 구매 및 충전 방법, 심지어는 구매처 까지 알려 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저의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

2024년 11월에 오클랜드 시에서는 홉카드와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옵션을 시민들에게 제공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비 접촉(contactless)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 접촉 결제가 가능한 카드나 애플 페이, 구글 페이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비 접촉 결제 방법이 가능한 옵션
이제 버스 탈 때 Debit 카드로 찍고 탈 수도 있고 모바일 지갑에 있는 애플 및 구글 페이로 결제가 가능해 진 것입니다.
참고로, 카드 앞면을 보시면 와이파이 물결 모양과 같은 것이 있으면 비 접촉 결제가 가능하다는 뜻이니 사용하시기 전에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홉카드 vs 비 접촉 결제시스템(카드, 페이)
뉴질랜드 같이 시내에 차 몰고 다니기 어려운 국가에서는 대중교통, 특히 버스 결제에 대한 옵션이 더 생겼다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가 가능해 졌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홉카드의 혜택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홉카드와 비 접촉 결제시스템 차이점
홉카드(At HOP) | 비 접촉 결제 시스템 (카드, 페이) |
어린이, 학생, 시니어, 커뮤니티 등 할인 일주일 무제한 이용 (최고 $50만 지불) 잃어버렸거나 도난 시 잔액 환불 가능 버스 등 이용 내역 확인 쉽게 가능 | 할인 없음 (성인 가격으로 결제) 수수료 없음 (뉴질랜드 발행 카드 이용 시) 지난 7일간 이용 내역 조회 가능 설정이나, 충전할 필요가 없음 |
.
또한 오클랜드 홉카드의 경우 일주일에 최대 $50만 지불하면 그 기간 동안 얼마든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7 day fare of $50이 카드나 페이 결제 시에는 활용할 수 없다는 점도 제가 홉카드 사용을 추천 드리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카드나 페이의 경우 홉카드와 같이 선 결제(충전) 할 필요 없이 바로 결제가 된다는 점은 편리한 것 같습니다.
가끔 버스에 탑승할 때 충전을 하지 못해서 버스 기사가 충전하고 타라고 해서 창피한 적이 있었는데, 카드나 페이를 사용하면 그런 일은 이제 없을 것 같네요.
비 접촉 결제 시스템 (카드, 페이) 사용 시 주의사항
혹시 홉카드를 휴대폰 케이스 안에 넣고 다니시면서 버스 결제 하시는 분들은 이제 조심하셔야 할 듯 합니다. 어느 쪽에서 결제가 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옵션이 다양해 진 만큼 버스에 탑승하실 때 태그 온(승차)와 오프(하차) 시에 같은 카드 및 같은 페이로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환승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오클랜드에서는 홉카드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혹시나 홉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을 하는 기간, 집에서 깜빡 잊고 가져오지 못할 경우에는 또 다른 옵션이 카드나 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비 접촉 결제 시스템 도입의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홉카드 가지러 집에 다시 갈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금이 소지 하고 있지 않을 때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오클랜드 대중교통 비 접촉 결제 시스템 도입과 관련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오클랜드 대중교통 (Auckland Transport)에서 발표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오클랜드 홉카드 없이 버스 타기를 주제로 얘기를 해봤습니다. 위의 비 접촉 결제 시스템은 오직 오클랜드 지역에만 해당됩니다.
뉴질랜드는 시마다 별도로 유지되는 교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 도시는 적용 제외입니다. 웰링턴의 경우 고카드를 사용하고, 제가 있는 퀸스타운에서는 비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그 예입니다.
그리고 혹시 퀸스타운 공항에서 시내에 버스 타고 가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저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노선 설명도 되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뉴질랜드 다른 도시 지역에서도 위와 같은 시스템을 빨리 도입해서 비상 시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뉴질랜드 생활백서 다니엘이었습니다.